간 수치 낮추는 음식 알아보기

우리 몸의 장기 중에서 해독 작용, 단백질 합성, 호르몬 생산, 담즙 생산, 적혈구 분해 등 많은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이 간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일을 하지만 자신의 속내를 쉽게 드러내지 않습니다. 그래서 간을 ‘소리 없는 장기’라고 합니다. 평소 전혀 이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어느날 일반 건강 검진이나 다른 질병으로 인해 병원에 가니 간에 문제가 있다는 말을 듣게 되고, 그것이 쉬운 병이 아님을 알게 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간 수치 낮추는 음식 알아보기


간 건강의 중요성

우리나라 중년 사망 원인 1위는 암이고, 그중 가장 많은 것이 간암이라고 합니다. 더군다나 간암의 90%가 간경화에서 진행하기에 간경화까지 합하면 그 수는 더 많답니다. 그래서 간에 좋은 음식을 모았습니다. 간은 평소에는 자신의 증상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평소 음식으로 챙기는 것이 좋을 테니까요.

 

간 수치 낮추는 음식 알아보기

 

아보카도: 숲속의 건강 보조제

‘숲속의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에는 간 건강을 돕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글루타치온은 해독 작용으로 간 건강을 돕고, 불포화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간 건강을 도우며, 지방을 분해하는 작용 역시 간의 부담을 줄여 간 건강을 돕습니다. 이 외에도 아보카도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K, 엽산, 칼륨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간 건강을 물론 일반적인 건강을 돕는 수퍼 푸드라 불립니다.



자몽: 강력한 항산화 작용

자몽은 대표적인 저칼로리 고영양 과일 중 하나입니다. 과일 중에서도 칼로리가 낮은 과일인데, 거기에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은 물론 라이코펜(리코펜), 리모노이즈, 글루타치온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니까요. 면역력 비타민이라 부르는 비타민 C는 자몽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 C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무려 46%에 해당하고, 비타민 A도 하루 권장 섭취량의 5.5%에 해당한답니다. 이들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면역력을 높이고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등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또한 자몽에 들어 있는 글루타치온이 중금속 해독 작용을 도우며, 나린게닌이 지방을 분해해 지방간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비트: 강력한 해독 작용

간에 좋은 음식에는 비트도 있습니다. 저칼로로 슈퍼푸드라 불리는 비트는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채소지만,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많은 이들이 찾는 인기 채소가 되었습니다. 여기에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베타레인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의 효능 중 하나가 해독 작용으로 몸의 독성을 제거해 간 건강을 돕습니다. 각종 성인병은 물론 체중 감량에도 좋고, 피부 건강에도 좋은 채소입니다.



마늘: 건강의 친구

마늘은 우리 음식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양념 중 하나입니다. 단군신화에도 나올 정도로 우리와 함께한 역사도 상당히 깁니다. 하지만 대개 양념으로만 알려져왔습니다. 그러던 마늘에 건강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이제는 양념이 아니라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마늘의 효능 중 하나는 노폐물과 중금속 배출을 돕는 해독 작용으로 간 건강을 돕는 것입니다.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간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날마다 몇 개씩 살짝 구워 먹는 것으로 이 효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간 건강은 우리 전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간에 좋은 음식들을 통해 간 건강을 지키고, 간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신경 써봅시다. 자몽, 아보카도, 비트, 그리고 마늘은 간 건강을 돕는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건강한 간으로 건강한 삶을 누리세요.

Leave a Comment